고독검객의 블로그

[차이나타운맛집] 원보 - 샤오롱바오와 군만두만 파는 만두 맛집 본문

LIFE STYLE/맛 LIFE

[차이나타운맛집] 원보 - 샤오롱바오와 군만두만 파는 만두 맛집

고독검객 2019. 9. 15. 10:12


추석 당일에 차이나타운을 가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간 차이나타운이었는데요.. 추석당일날 사람이 있겠어? 했지만, 사람이 꽤 많았습니다.

안쪽에 주차장은 이미 만차라 조금만 옆으로 가면 동화마을 공영주차장쪽으로 갔습니다.

길거리에 있던 주차장은 무료였고, 공영주차장 건물내로 들어가면 유료였습니다.

마침 저녁에 갔는데 노상주차장이 비어있는곳들이 있어서 주차를 하고, 동화마을쪽으로 올라갔습니다.

저녁을 여기서 먹을까? 했지만, 밥은 집에 가서 먹고 오늘은 샤오롱바오를 먹고자 했습니다.

지난번부터 샤오롱바오를 먹고싶었거든요.. ^^

육즙이 추욱 나오는 샤오롱바오...헤헤헤 입에 침이 도네요..


사람이 꽤 많죠? ^^


이번에 가게된 원보입니다. 25년간 정통수제만두를 고집하고 있다고 써있네요.

샤오롱바오 가 뭔지 한번 알아볼까요?

작은 대나무 찜기에 쪄낸 육즙이 진한 만두를 채썬 생강과 초간장을 찍어 먹는 만두요리이다. 중국어로 ‘샤오롱바오(小笼包)’라고하는데 샤오롱은 작은 찜기, 바오는 만두를 의미한다. 중국 청나라 때부터 창저우(常州), 우시(无锡), 상하이(上海) 등 중국 지앙난(江南) 지역을 중심으로 유명했던 전통 먹거리로 각 지역마다 크기나 모양 등의 특징은 조금씩 달라도 ‘얇은피와 진한 육즙의 만두소’라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다.

중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잘 알려진 샤오롱바오 전문점으로는 상하이에 있는 ‘난샹샤오롱바오(南翔小笼包)’가 있는데, 이곳은 청나라 말기 때 시작하여 지금까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곳의 만두는 피가 얇고 신선한 재료로 만든 만두소뿐 아니라, 크기가 작은 만두에 주름이 14겹 이상 접혀 모양까지 보기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른 만두를 빚을 때와 비교하여 샤오롱바오를 빚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밀가루 반죽의 발효를 완전히 시키지 않는다는 것과 만두소에 ‘피동(皮冻)’이라고 부르는 돼지껍질을 삶아 녹인 것을 고기와 함께 굳힌 젤라틴 같은 식감의 재료를 넣는 것이다.

구체적인 조리법은 우선 돼지고기의 살코기와 지방 부위를약 4:1로 섞어 잘 다진 후 여기에 소금, 후추, 청주, 우리나라의 진간장과 비슷한 중국 간장인 셩초우(生抽), 생강, 물전분,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준다. 고기에 양념이 충분히 배이고, 만두소가 끈적한 질감을 가질 때까지 여러 번 치댄다. 그리고나서 잘게 다진 ‘피동(皮冻)’을 넣어준다. 큰 볼에 밀가루와 소금을 살짝 넣고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으며 반죽을 만든다. 빚은 반죽은 약 30분 가량 상온에서 발효를 시킨 후, 반죽을 여러 번 밀어서 얇은 만두피를 만들고 그 안에 만두소를 채운 후 만두 주머니의 입구가 완전히 닫히지 않도록 살살 주름을 만들며 빚는다. 대나무 찜기에 유산지를 깔고 물을 뿌린 후, 기름을 살짝 발라준 뒤 찜기에서 약 5분간 찐다. 불을 끄고 약 1분간 기다렸다가 꺼낸다. 완성한 만두에 채썬 생강과 초간장을 함께 곁들여 먹는다.

샤오롱바오를 먹을 때에는 만두 안에 있는 육즙이 뜨겁기 때문에 입 안이 데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수저에 만두를 올리고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 흘러나오는 육즙을 마신 후, 생강과 초간장을 곁들여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샤오롱빠우 (두산백과)


포장손님들이 많이 있습니다. 입구에는 포장손님용과 계산하는 곳이구요, 안쪽은 먹는 곳입니다.

바로 옆집은 홍두병 유명한 집이 있어서 무척 줄을 서있더군요.

김이 나고 사장님도 포스있게 나와서 조금 더 보정했습니다.



여긴 딱 샤오롱바오, 군만두 6천원씩입니다.



입구 사장님에게 주문을 하면 영수증에 번호가 적혀서 주십니다. 그럼 번호부를때까지 안에서 자리잡고 기다리면 됩니다. ^^

여기가 소개된 티비가 계속 나옵니다. 소룡포(샤오롱바오)를 먹는 방법들이 나옵니다.

주문하는 곳에 사장님에게 계산하고 안에 있으면 됩니다.


음식나오는 곳과 퇴식구는 안쪽에 있습니다.



잠시 있으니 나옵니다. 샤오롱바오, 군만두 하나씩 나옵니다. 원래라면 무척 뜨거운편이라고 생각햇지만,

샤오롱바오가 그렇게 뜨거운편은 아니었습니다.


군만두의 비쥬얼은 합격.. ^^



간장소스를 하나더 달라고 했습니다.

마늘소스와 간장소스 2가지입니다.

숫갈과 젓가락은 셀프로 가져가면 됩니다..



샤오롱바오는 생각보다 육즙이 퐝 터지진 않았습니다. 조금은 실망했지만,

맛있었구요. 6개에 6천원이라 뭐 생각보다 싼것도 비싼 것도 아닙니다.

생강과 같이 먹으면 맛있습니다.




군만두는 완전 바삭은 아니구요, 윗부분은 좀 바삭하고, 아래쪽은 촉촉합니다.

군만두는 속이 꽤나 잘 차있습니다. 생각보다 맛있고 좋아요..

느끼함은 마늘소스로 잡아주시면 딱 좋아요.

032-773-7888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로 48

매일 11:00 - 20:00 명절 휴무

샤오롱바오 6개 6,000원

원보 군만두 6개 6,000원

칭다오 캔 3,000원

음료 2,000원

단체석

생방송오늘저녁 623회17.06.22. 만두

VJ특공대 792회16.01.01. 만두

생방송오늘저녁 259회15.11.26. 만두

개인적으로 인천차이나타운에서 먹어볼만한 집중에 하나입니다.

메인으로 먹기엔 만두 2종류가 끝이라 좀 애매합니다만, 서브로 먹고 나오면서 이래저래 다른걸 먹기엔 딱 좋습니다.

#인천차이나타운맛집 #차이나타운만두 #차이나타운샤오롱바오 #차이나타운군만두 #차이나타운주차 #원보 #원보만두

베트남에서 먹던 천연사탕수수 도 먹어봅니다..



다 먹고 나와서 산책하면서 사진찍어봅니다. 추석당일인데 하늘도 괜찮았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