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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플리튜드(Amplitude) 소개 및 설치하기

고독검객 2020. 5. 2. 10:44

오늘 소개할 분석툴은 앰플리튜드(Amplitude)입니다.

앰플리튜드는 구글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분석툴입니다.

다만 구글애널리틱스에 비해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어서, 접근성이 약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현재 포츈 100대 기업 중 22개의 업체가 사용 중이며, 유명한 업체로는 시스코, 아틀란, 삼성, 페이팔,

르몽드, 엘로우페이지등 등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부분에서 유용합니다.


앰플리튜드(Amplitude)는 소나라이트(Sonalight)라는 Y 콤비네이터(Y Combinator) 음성 인식 회사에서

분리되어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14년에 저렴하고 접근 가능한 방식으로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사명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원시 데이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작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분석을 제공하며

2017년 8월 시리즈 C 자금 조달에서 3,000만 달러를 투자받아

현재까지 투자받은 자금은 5,900만 달러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앰플리튜드(Amplitude)의 고객사로는 로그미인(LogMeIn), 시스코, 오토데스크 등 B2B SaaS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오케이큐비드(OKCupid), 트위터 등 유명 소비자 기술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류 및 승인, 데이터의 오류 식별뿐 아니라

데이터의 오류 식별을 위한 분류 분석 등 엔터프라이즈 분석용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사용자 행동 및 KPI의 패턴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인사이트(Insight)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앰플리튜드(Amplitude)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용자 행동 분석에 유용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여러가지 요건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데이터를 집합해

데이터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가장 큰 장점은 무제한 데이터 히스토리 및 사용자 계정을 포함해

매월 최대 1,000만 건의 사용자 작업 등 핵심 분석 제안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나 신생기업이 데이터를 분석함에 있어서 앰플리튜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앰플리튜드 설치방법

1. 앰플리튜드를 서치해서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https://amplitude.com/retain-homepage



2.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고 해당 정보를 기입해 줍니다.



3. 본인의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왼쪽 아래의 Manage Data를 클릭합니다.


4. 이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5. 데이터 소스를 javascript SDK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6. javascript 소스를 복사해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head>부분에 스크립트를 삽입해 줍니다.



7. 이후 실제로 이벤트 데이터가 해당 웹사이트에서 일어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예시로 보여진 code를 복사해 아까 붙여놓았던 javascript 코드 안 마지막 부분에 삽입해 줍니다.



8. 이후 새로 고침을 눌러보면 해당 EVENT_NAME_HERE의 이벤트가 실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앰플리튜드(Amplitude)도 현재 데이터 분석의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처럼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통해서 이벤트를 삽입할 수도 있는데요

그 부분은 다음 글을 통해서 적어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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