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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A)와 구글애널리틱스360(GA360)의 차이

고독검객 2020. 4. 22. 17:24

많은 기업에서 구글애널리틱스로 분석이 이루어지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애널리틱스(GA)와 구글애널리틱스360(GA360) 로 구분됩니다.

이 두 제품의 차이점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

GA 사용자는 GA 사용 중에 발생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스스로 도움말센터 페이지나 이용자포럼을 검색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GA 사용을 위한 교육도 Google에서 제공하는 Google Analytics Academy 자료를 통해서 스스로 학습해야 합니다.

반면, GA360은 Google Tech팀의 기술지원과 GA리셀러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전담 어카운트가 배정되어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맞춤형 교육 (GA, GTM, BigQuery) 과 기술지원 및 구현 등이 지원됩니다.

데이터수집, 분석, 처리

GA Standard와 GA 360 모두에서 웹과 아이폰 앱, 안드로이드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GA 경우 월 천만 히트까지 수집 할 수 있지만, GA360은 데이터 수집량에 따라 5단계로 구분되며,1단계는 최대 월 10억 히트까지 수집할수 있습니다. 10억 히트 초과 시에는 2단계로 넘어가게 되며, 마지막 5단계에서는 최대 200억 히트까지 수집됩니다.

GA 경우 하나의 속성당 설정 가능한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20개로 제한되어 있지만, GA360은 최대 200개까지 제공합니다. 또한, GA360은 여러 속성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하나의 속성으로 만드는 Roll-up 기능과. Custom Funnel 보고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링 제한도 GA 경우 50만 세션인 반면, GA360은 1억 세션까지 가능합니다.

GA360은 샘플링 되지 않은 보고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전체 데이터 세트를 제공하여 샘플링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합니다.

광고 및 기여도 분석

GA360은 비용 및 노출데이터(GMP 및 구글데이터 한정) 과 Data Driven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가능해집니다.

맞춤설정 및 통합

GA360은 기본데이터온보딩통합대상이 Google Ads, 애드센스, Ad Manager, Display & Video 360, Search Ads 360, Campaign Manager 및 Search Console으로 다양하게 제공이 됩니다.

리마케팅 통합대상도 기본인 Google Ads 만이 아닌 Display & Video 360도 제공하고 있구요.

Google BigQuery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비용

GA360을 사용하려면 연간 최소 15만달러의 금액이 월단위로 청구 됩니다.



총평

많은 웹로그 분석 툴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무료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Google Analytics(GA)를 많은 마케터와 데이터 분석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버젼만으로도 충분한 분석이 가능합니다만, 데이터의 양과 분석가능 데이터의 양과 질정도의 차이점정도로 무료와 유료를 구분할수있다고 보입니다.

무료버젼으로 충분히 데이터수집 과 분석을해 본 이후, 데이터분석이나 마케팅이 충분이 활용 가능한 인력이나 인프라가 구축이 된 이후에국내 리셀러나 리셀러파트너를 통해서 상담 및 문의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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